“아직 희망은 있다”…한국 16강 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우의 수 완벽정리

카타르 월드컵 H조 2차전 포르투갈과 우루과이의 경기가 포르투갈 2-0 승리로 한국에게 아주 다행스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앞서 열린 한국 대 가나와의 경기에서 한국은 가나에게 2-3으로 패했는데요. 

많은 축구팬과 국민들은 16강 진출이 어려울 것이라고 절망에 빠져있을 법한 결과였지만, 다행스러운 점 한 가지는 0-1이나 1-2로 진 것이 아닌 2-3으로 졌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승점이랑 골득실이 같아지면 다득점으로 순위가 정해지기 때문이죠.

"아직 희망은 있다"...한국 16강 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우의 수 완벽정리

그리고 아주 긍정적인 신호는 포르투갈이 아주 고맙게도 우루과이를 2점 차로 이겼다는 것입니다.

현재 골득실은 가나는 0점, 우루과이는 -2, 한국은 -1입니다.

3차전 결과에 따라 승점이 같아지면 골득실을 1차적으로 따지게 되는데 골득실이 앞서야 합니다.

자 이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아직 희망은 있다"...한국 16강 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우의 수 완벽정리

현재 상황에서 한국이 16강 진출하기 위해서는  

1. 한국이 포르투갈을 2점차로 이기고 가나와 우루과이가 비겨야 합니다. 

   = 한국은 승점 4점 골득실 1점으로 2위가나 승점 4점 골득실 0으로 3위 한국 16강 진출

2. 한국이 포르투갈 2점차로 이기고, 우루과이가 가나를 2점 차 이하로 이겨야 합니다.

   = 한국은 승점 4점 골득실 1점으로 2위, 우루과이 승점 4점 골득실 0으로 3위 한국 16강 진출

위의 두 가지 경우만 생각하면 됩니다.

"아직 희망은 있다"...한국 16강 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우의 수 완벽정리

그런데 만약 마지막 경기를 한국이 포르투갈을 10대 0으로 이겨도, 가나가 우루과이를 이기게 되면 한국은 승점에서 밀려 16강 탈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국이 포르투갈에 지는 것은 물론이며, 비겨도 무조건 탈락입니다.

또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이 포르투갈을 이겨도 2점 이상보다 1점 차로 이길 가능성인데, 그렇게 되면 가나와 우루과이가 비길 경우 다득점에서 밀려 탈락 가능성이 있습니다.

좀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무조건 한국이 안심하고 16강 진출하기 위해서는 위의 2가지 경우만 생각하면 됩니다.

공교롭게도 한국과 포르투갈이 경기를 하는 시간에 가나와 우루과이도 같은 시간에 경기를 하게 되어 경기 상황을 보면서 전략을 짜야할 수도 있습니다.

모두가 예상하는 대로 포르투갈의 마지막 한국과의 경기에서 로테이션으로 비 주전 선수들을 돌릴지 아니면 3차전까지 최선을 다할지 모르지만, 한국으로써는 그나마 희망이 보이게 되었습니다.

사실 3차전 결과에 따라 조 1,2위가 바뀔 수도 있지만 조 2위가 되면 16강에서 브라질과 만나야 하기 때문에 가나가 1위로 올라갈 가능성은 낮지만 어쨌든 포르투갈은 분명 긴장을 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직 희망은 있다"...한국 16강 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우의 수 완벽정리

1승 1무 1패로 16강 진출했던 과거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의 경험을 살려 마지막 경기 한번 기대해 봅니다.

H조 3차전 포르투갈과의 경기는 12월 3일 토요일 00시에 같은 경기장에서 열립니다.

X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