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절로 술술 외워집니다” 국가고시 수석 합격한 50대 아저씨가 개발한 10년이 지나도 절대 안까먹는 암기법

공부를 잘하고 싶은 욕심은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물론 가장 공부를 많이 하는 시기는 학생이 되겠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항상 공부는 해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부족하거나 여건이 힘들어 못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신데요. 그렇다면 최고의 효율로 공부를 한다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고의 공부법 ‘SR 암기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굉장히 간단하지만 이 암기법만 제대로 이해한다면 큰 효과를 본다고 많은 이들이 증언을 했습니다.

나이가 있으신 분들도 자격증 공부하실 때 참고하시면 도움되실 것입니다.

SR 암기법

연반추 원리( soft review )

연반추란 부드럽게 반추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학습 자료들을 스트레스 없이 편하게 복습하면서 반복 한습의 효율을 높이는 학습 원리입니다.

또한 처음부터 단순히 글을 빨리 읽어 내려가는 속독의 차원이 아니라 처음에는 모르고 시작할 수 있으나 시간이 갈수록 이해력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속도가 빨라지는 것에서 기반하기 때문에 배움의 가속도가 붙습니다.

📌 1단계- 핵심어 밑줄 치기, 3회 독파

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 단어를 밑줄 긋기하며 편하게 읽습니다. 책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아도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나가시면 됩니다. 단, 읽다가 이해가 안 된다고 돌아가지 말 것

그래야 두뇌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밑줄 친 핵심어들이 머리에 정리가 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3회를 독파하는 게 우리들이 목표하는 1단계입니다.

📌 2단계 – 2회 독파 

형광펜으로 핵심어 중 핵심어를 표시해가면서 다시 읽는다. 이 단계에서 웬만한 교양서적 정도는 그냥 이해가 되고 정리가 됩니다.

이렇게 형광펜으로 핵심어를 표시하는 학습으로 책 2회를 읽습니다. 

📌 3단계 – 5회 독파

연필로 밑줄을 그은 글과 형광펜으로 표시한 핵심어 중심으로 5차례 초고속으로 속독합니다. 독파하는 속도는 기존 공부법 3회 독파 속도보다 더 빠르게 해야만 합니다.

기존 공부법에선  3회 독파를 하는 것도 굉장히 어렵고 소수만이 할 수 있었지만, 이 방법대로 하면 10회 독파쯤은 얼마든지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단계가 되면 공부의 즐거움에 빠지며 책을 읽어나가는 속도가 얼마나 빨라지는지 스스로 놀라게 됩니다. 만약 이 학습법을 체득한 뒤 자녀들에게 전수하면 공부하는 재미에 푹 빠지게 돼 스스로 학습이 가능해집니다.

📌 4단계 – 밑줄 친 내용만 7~10회 독파

이렇게 책 한 권을 7회 이상 독파하면, 기존 공부법의 3회 독파 속도보다 더 빨라집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재래식 공부법으론 3차례 독파조차 의지력이 강한 극소수만이 가능한데요.

이 학습법은 대부분 10차례 독파가 즐겁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0회 이상 독파하면 완벽하게 책의 내용을 흡수했기 때문에  대중강연도 할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이 방법은 논술과 같이 관점을 찾아서 읽는 독서법보다는 지식 함양에 가장 큰 목적을 둔 독서일 경우 더욱 적합합니다.

앞으로 국가고시나 자격증 준비를 앞두고 계신 분들은 위에 설명드린 SR암기법을 활용해서 준비를 하셔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