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있어야 할 자리가 ‘텅 비어버린’ 천재 청년의 놀라운 비밀.”

1980년 영국 셰필드대학교 재단 병원 이곳의 의대 교수 ‘존 로버’는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한 20대 남성의 뇌 CT 사진을 촬영한 뒤 소스라치게 놀랐습니다.

이유는 바로, 남성의 뇌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테스트 결과, 정상적인뇌 조직이 있어야 할 부분에 그 남자의 뇌는 뇌척수액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사실, 그는 극도로 심한 뇌수종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의 뇌는 뇌척수액의 무게를 고려하더라도 300g 미만입니다.

이것은 정상적인 사람의 뇌 무게 1,500g보다 훨씬 가볍습니다. 사실상 남성은 뇌가 없는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남성 지능은 아주 정상입니다.

그의 IQ는 평균보다 훨씬 높은 126이라고 합니다

또한 그는 영국의 명문 셰필드 대학교의 수학과 학생이기도 합니다.

뇌는 없지만 문제없이 살았다는 그는 동료 의사들조차 이러한 사실을 쉽게 믿을 수 없었다고 하는데요.

그들은 기계 오작동 및 역 뇌 CT 스캔과 다른 변수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의학 부의 ‘존 로버’ 교수는 비슷한 사례 가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다음 뇌수종 환자 600 명을 데리고 뇌 CT 스캔을 받아 분석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뇌수종을 앓고 있는 600 명의 피험자 중 약 60 명이 95 %의 빈 뇌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사실상  검사결과를 끝낸  의료진들은  놀라운 발견에   충격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놀랍게도, 그들 중  50%는 평균 IQ가 100 이상이였고 정상적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1980 년 Science 저널에도 다음과 같은 제목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당신의 두뇌가 필요합니까?’ 이 책은 엄청난 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이 현상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캐나다의 신경과학자 ‘존 앤드루 아머’는 “뇌 없이도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다”라고 말했고. 신경 세포는 뇌 기능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장기의 신경 세포가 기억 저장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므로 일종의 미니 뇌처럼 활동한다고 주장을 합니다.

또한 그는 장기 이식 수술 이후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버린 사례를 예로 들었는데요

1988년 보스턴에 살던 49살 한 여성은 만성 폐 질환으로 고통 속에 삶을 살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그녀는 폐이식 수술을 받게 되었고 이식이 끝난 후 어렵게 정신이 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이식수술 이후에 마치 다른 사람처럼 행동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발레리나였고 몸을 관리하기 위해 오랫동안 채식만 해왔다고 하는데요.

그녀는 이상하게도 수술 이후부터는 육식을 좋아하고 인스턴트를 즐겨먹는 사람으로 변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녀는  성격도  변했다고 하는데요   차분하고 지적이였던 그녀가 괴팍하고 공격적으로 변한것입니다.

이상한 점은  그녀는 매일,매일 똑 같은 꿈을 계속해서 꾸었다고 합니다.

꿈속에서 어떤 남성이  나왔다고 하는데요 그녀는 직감적으로  분명 꿈과 폐 이식수술이 연관이 있다고 생각했고 수소문 끝에  여성에게 장기 이식한  장기기증자의 가족을 찾아가게 됩니다.

그녀는 가족에게  기증한 소년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소스라치게 놀라게 됩니다.  여자의 꿈에 계속해서 등장했던 소년은 그녀에게 장기 기증을 한 18살 소년 ‘팀 엘’이었습니다.

더군다나 그녀의 달라진 성격과 식성이 생전 소년의 모습과 똑같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장기 이식 수술 후 장기 기증자처럼 변한 사례는 또 있다고 하는데요.

결과적으로 장기 이식 후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변화를 경험합니다.

“존 앤드루 아머 (John Andrew Armor)”는 사람의 단편적인 기억이 신경 세포와 기능에 저장된다고 믿었습니다.


이것이 뇌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이것이 심리적 변화나 우연의 일치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그들은 뇌가 없는 사람 역시 뇌수종으로 뇌가 줄어드는 과정에서 손상된 부위의 역할을 뇌의 다른 부위가 대신 수행하기 때문에 정상인과 다름없이 생활할 수 있는 것이라 주장했죠.

우리 주변에 사는 무뇌증 환자처럼! 장기의 신경 세포 가 실제로 뇌의 역할을 대신하기도 할까요? 오늘날까지, 그것은 탐험되지 않은 의학적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