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아가면서 때로는 감동적인 사연을 접하게 됩니다. 그런 사연들은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인간의 본성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사연은 몇 년 전에 실제 일어난 일입니다.

양천구 신월동 시장 인근에서 손수레가 길가에 세워둔 외제 승용차 아우디 차량 옆을 지나다 승용차를 긁은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당사자들의 행동과 태도가 너무나도 인상적이어서 SNS와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고, 아우디코리아까지 관심을 보였습니다.
할머니는 손수레를 끌고 시장에서 장을 보고 집으로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할머니와 함께 한 손자는 7살 정도로 보였습니다. 손자는 할머니를 돕기 위해 손수레를 끌고 가다가 실수로 도로 코너에 정차된 아우디 차량의 옆면을 긁고 지나갔습니다.

할머니는 이를 발견하고 당황했습니다. 할머니는 휴대폰이 없어서 차주에게 연락할 수 없었습니다. 할머니는 어쩔 줄 몰라하고 있을 때, 옆에 있던 손자는 놀라서 울고 있었습니다.
손수레 안을 들여다보니 콩나물 한 봉지와 손자가 좋아할 바나나 몇 송이가 보였습니다. 주변에 있던 사람들은 이 모습을 보고 마음이 아팠습니다. 그 중 한 학생이 할머니를 도와주기로 했습니다. 학생은 차 앞에 있는 명함 전화번호로 승용차 차주에게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설명했습니다.

10여분이 지나 40대로 보이는 차주와 아주머니가 나타났습니다. 주변의 시선이 집중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차주가 화를 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차주의 반응은 예상과 달랐습니다.
차주는 오자마자 대뜸 할머니께 고개를 숙이며 사과를 했습니다. “죄송합니다.차를 주차장에 두지 못하고 이렇게 도로에 주차를 해 통행에 방해가 되게 했으니 죄송합니다.”
옆에 서있던 차주의 부인되시는 분은 울먹이는 할머니의 손주를 오히려 미안하다며 달래 주었습니다. 돈이. 많고 잘 살고 그런 것들이 부러운 것이 아니라 그 차주의 인성이 너무 부러웠습니다.
이 일은 단순히 현장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 사건의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자마자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와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급속히 퍼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사건에 대해 감동을 표하고, 차주 부부의 인성과 자비를 칭찬했습니다. 또한 이 사건을 접한 아우디코리아도 관심을 보였습니다.

아우디코리아는 공식 페이스북에 “따뜻한 이야기에 큰 감명을 받았으며, 사연에 소개된 차량의 차주분을 찾아 손상된 차량을 무상으로 수리해주고자 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아우디코리아의 대응에 다수의 네티즌들은 “미담은 또 다른 미담을 낳는다”, “존경이라는 말이 잘 안 나오는 세상이지만 저절로 숙여지는 멋진 사례다”라며 아낌없이 칭찬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이 일로 특정 업체가 홍보된 데에 비판을 목소리를 내기도 했습니다. “굳이 SNS에 올리지 않더라도 직원들이 직접 수소문해서 조용히 선행을 할 수도 있다”, “마음 따뜻한 사연을 광고로 활용하다니…”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심지어 사진 없이 글만 올라왔다는 이유로 허구로 꾸며낸 사연 아니냐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해당 글을 올린 게시자 역시 부담을 느껴서인지, 자신은 아우디와 관련이 없을 뿐더러, 자동차 관련 일을 하는 사람도 아니라며, 특정 브랜드를 언급해 홍보가 된 부분에서는 거듭 사과한다는 해명과 원글을 삭제했습니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할까요? 우선 이 사건은 각박한 세상 속에서도 인간의 본성과 인성이 살아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할머니와 손주는 비록 가난하게 살지만 남의 외제차에 손수레로 커다란 상처를 내고 그냥 돌아설 양심이 아니었습니다.
주변에 있던 학생은 할머니를 도와주기 위해 차주에게 전화를 걸어줬습니다. 차주 부부는 자신의 고가의 외제차가 긁혔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할머니와 손주에게 사과하고 수리비를 자비로 부담했습니다.
이들의 행동은 주변에 있던 사람들과 온라인에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더 많아진다면 세상은 얼마나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