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평균 135만원 지급합니다" 모르면 놓치는 소득제한없이 신청 가능한 환급제도

반응형

국민건강보험료 환급 제도가 있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국민연금보험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제도인데요.

전체 건강보험료 환급 금액이 2조가 넘으며 이중에 약 90% 정도는 자동환급이 아니라 신청을 해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료 중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과 환급금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심평원 요양기간(병원,약국 등)에서 청구한 지료비를 심사한 결과, 법령의 기준을 초과했거나 착오로 더 받은 본인부담금을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 지급할 진료비용에서 그 금액을 공제하여 수진자에게 지급하거나, 요양기관이 속임수나 그 밖의 부당한 방법으로 요양급여비용을 받는 경우 공단이 해당 요양기관에서 과다하게 납부된 본인부담금을 징수하여 가입자 등에게 돌려드리는 제도입니다.

본인부담 상한액

본인부담 상한제는 본인이 부담한 의료비가 아래 상한액을 넘을 경우 초과되는 부분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고소득자라도 최대 598만 원만 부담하고 나머지 차액은 보험공단에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본인부담상학액 초과금 지급 대상자에게 매년 8월 ~ 9월 초에 안내문과 신청서 발송됩니다. 안내문을 받은 지급 대상자는 고객센터 혹은 가까운 지사로 전화, 팩스, 우편, 인터넷, 방문하시어 본인 계좌로 지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문의 : 국민겅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

건강보험 환급제도 적용사례

아래는 이해를 돕기위해 준비된 만화입니다.

 

☑️사전급여

 

☑️사후급여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