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도는 1년에 10만 원씩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제도로 가입자가 벌써 200만이 넘고 아파트 참여 단지수는 6천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 제도는 집에서 쓰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비율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고 있는데요. 그걸 현금으로 바꿔주는 '탄소 포인트 제도'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에너지 사용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이번에 꼭 신청하셔서 지금부터 실천하시고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탄소포인트제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 아파트,상업, 단지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에 동참하면 에너지도 절감되고 연 최대 10만 원까지 현금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급기준
가정 내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를 과거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비율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게 되는 것이죠.
이 제도는 탄소 중립을 위해 구체적인 실천 분야에서 실천하면서 포인트를 지급받게 됩니다. 실천 대상은 6개 분야이며 이 분야에서 이렇게 실천하시면 포인트를 지급받게 됩니다.
✔ 미래세대 실천: 어린이,어린이, 청소년이 해당 앱 (기후 행동 1.5도씨)에서 활동에 따라 지급됩니다.
지원 금액
✔ 첫 가입 시 실천 다짐금 5천 원 지급
✔ 다회 용기 사용은 회당 1000원 지급
✔ 전자 영수증 사용 시 회당 100원 지급
✔ 리필 스테이션 사용 시 회당 2000원 지급
✔ 무공해차 대여 시 회당 5000원 지급
✔ 친환경 상품 구매 시 회당 1000원 지급
✔ 미래세대 실천 시 상장과 상금 제공
지급은 22년 1~6월까지는 6월에 일괄 정산하여 한꺼번에 지급되며 이후 월별로 지급된다고 합니다. 탄소포인트 제도를 실천하면 1인당 년간 최대 10만 원 까지 지급됩니다. 또한 일부 지자체에서는 200%까지 늘려 최대 2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방문신청은 관활 시 군 구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참여 신청서를 작성해 신청하실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cpoint.or.kr)에 접속하셔서 간단한 인증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서울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라이지 홈페이지 탄소포인트제 (ecomileage.seoul.go.kr)에 접속해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것 없이 우선 가입하면 포인트가 알아서 쌓이고 정산되니 잠깐 시간 내셔서 가입하시고 꼭 10만 원 지급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