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전기세 2만원도 안나옵니다" 전기세는 확 내려가고 냉방은 초강력해지는 혁신적인 에어컨 세팅 방법

300x250

이제 여름이 다가오면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듯한데요. 기상청에서는 올해 여름에는 큰 무더위가 찾아온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정부에서 전기세 인상을 발표해서 지난해처럼 에어컨을 틀다간 전기세 폭탄이라도 맞을까 봐 걱정이 됩니다.  

저 뿐만 아니라 여러분들도 같은 고민으로 걱정하고 계실 것 같아 오늘은 사전에 미리 준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에어컨 마음껏 틀어도 전기세 폭탄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어컨 종류 확인

에어컨은 24시간 풀가동해도 전기세 폭탄 없이 절약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이용방법만 안다면 충분히 가능한데요.

우선 가장 먼저 내가 사용하고 있는 에어컨의 종류를 확인해야 합니다. 에어컨의 종류에 따라 에어컨을 24시간 풀가동해도 괜찮은지 여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버터 / 정속형 차이점

 

 

☑️ 인터버 에어컨

구별방법: 2011년 이후 모델로 에어컨에 부착된 전기 안전관리법 표시를 확인해 전격 중간, 최소로 구분되어 있음.

 

설정온도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전력소모가 크지만 설정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는 최소한으로 작동합니다. 인버터형 에어컨은 본체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사용되는 전력이 적습니다.

 

☑️ 정속형 에어컨

구별방법: 2011년 이전 모델로 에어컨에 부착된 전기 안전관리법 표시를 확인했을 때 전격이 분할되지 않음

 

계속해서 같은 전력을 소모한다는 뜻으로 설정온도를 맞춰두면 에어컨이 설정온도보다 더 낮아지기 때문에 계속해서 가동되다가 실내온도가 낮아져도 실외기가 돌아갑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저렴하지만 사용되는 전력이 많습니다.

인버터와 정속형 구분방법은 제품 스티커를 확인하면 냉방능력, 정격 능력 항목이 있으면 인버터 에어컨이며 표기되어있지 않다면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 인버터형 에어컨

설정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가 절전 모드로 변환되기 때문에 12시간 내내 트는 것이 2시간 간격으로 껐다 키는 것 보다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

 

☑️ 정속형 에어컨

실외기가 계속 가동되기 때문에 2시간 간격으로 껏다 켜었다 하는 것이 12시간 내내 틀었을 때보다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 1시간 동안 풀로 틀어서 온도를 낮추고 희망 온도를 적당히 높게 올려 유지합니다. 

전기료 대폭 감소하는 방법

여기서 전기세를  대폭 감소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한전 홈페이지를 이용해 이번달 요금을 미리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요금을 미리 확인해 누진구간에만 걸리지 않게 사용한다면 약 70%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유튜버분들이 한달 내내 에어컨을 풀가동했을때 한달 요금을 실험했는데 최대 누진구간에서 41,000원나왔지만 기본요금은 15,000원이 나왔다고 합니다. 즉, 누진적용만 안되면 하루 500원도 안되는거죠. 

 

또한, 전기요금을 줄이면 나라에서 10만원을 받을수 있는 제도도 있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는만큼 많이 신청하고 있는데요. 해당 제도에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톨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 주는 돈 일단 받으세요" 소득 조건없이 전 국민 무조건 10만원 지급하는 정부지원제도

이 제도는 1년에 10만 원씩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제도로 가입자가 벌써 200만이 넘고 아파트 참여 단지수는 6천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 제도는 집에서 쓰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비율에 따라

totoba.co.kr

 

에어컨 전기세 폭탄 피하는 방법

📌 에어컨 필터 2주에 한번 청소

에어컨 필터를 2주에 한 번씩 청소하면 전기요금이 27% 절약되는 거 아셨나요?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냉방력이 절반으로 뚝 떨어지게 됩니다. 갑자기 에어컨이 별로 시원하지 않다고 느껴진다면 에어컨 청소하는 게 우선입니다.

 

📌 에어컨+ 선풍기

에어컨만 25도에 맞춰 틀 때보다 26도로 맞추고 선풍기를 같이 쓰는 게 더 시원해집니다. 선풍기의 바람 방향을 천장을 향해서 공기가 빨리 순환되게 하면 냉방효율이 좋아지는데요. 에어컨 온도 1도만 올려도 20~40% 전기료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 처음엔 강풍으로

에어컨 처음부터 약하게 트시나요? 그렇다면 오히려 실외기가 오래 돌기 때문에 전기료가 더 많이 나옵니다. 에어컨 온다는 26~27도로 맞춰서 세게 강풍으로 틀고 냉기를 빨리 보내는 게 전기료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 에어컨 실외기 커버 달기

건설기술연구원 전문가에 의하면 에어컨 실외기를 시원하게 유지하면 전기료 절약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돗자리나 은박지로 그늘을 만들어주면 좋은데요. 편하게는 에어컨 실외기 커버를 구입해서 다는 방법도 있습니다.

 

📌 사용 안 할 때는 콘센트 꼭 뽑기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모든 가전제품들은 사용 안할 때 콘센트를 뽑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콘센트를 계속 꽂아두면 대기전력이 소비되기 때문에 사용 안 할 때는 꼭 콘센트를 뽑아주세요.

 

📌 에어컨 실외기 찬물 뿌리기

에어컨 틀기 전 뜨거운 실외기에 찬물을 천천히 뿌려서 실외기를 식혀주면 전기세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온도 역시 빨리 낮아지죠. 하지만 수돗물은 염소성분이 있기 때문에 실외기가 부식될 수 있으니 하루 정도 물을 받아둔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커튼과 블라인드로 실내 빛 차단하기

커튼은 50% 블라인드는 15% 일사량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밝은 색의 제품은 실내로 햇볕이 들어와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을 막아주기 효과가 있어서 햇볕이 강한 여름철에 효과가 더 좋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