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말 쓰는 사람은 당장 거르세요!" 되도록이면 피해야하는 가스라이터 판별법

300x250

 

가스라이팅은 자신을 향한 상대의 조작되고 왜곡된 암시를 스스로 수긍하고 받아들였을 때 시작되는 것으로 상대의  현실 분별력을 흐리게 만들고 경우에 따라 정서적인 확대까지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자신과 크게 관련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우리는 누구나 가스라이팅을 경험하며 살아갑니다

 

 

 

그만큼 가스라이팅은 인간관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흔한 현상이죠. 그래서 오늘은 가스라이팅에 쓰이는 대표적인 실제 예시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구별하는 대표적인 문장

관계에서 일어나는 가스라이팅의 경우, 다음과 같은 말들을 주로 사용하는 상대가 있다면 가스라이팅의 의도가 있는지 한 번쯤은 의심해 봐야 합니다.

 

1. 장난인데 왜 그래? 왜 이렇게 예민해?

상대방이 분명 악의적인 말을 했고 기분이 나빴음에도 오히려 나에게 문제가 있다고 세뇌시키는 말입니다.

 

2. 나는 크게 실수한 것도 잘못한 것도 없어. 너 그렇게 안 봤는데 정말 실망이야.

죄책감과 마음의 빚을 심어주는 말들입니다.

 

3. 그 사람은 나쁜 사람이야 어울리지 마.

내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을 보고 나의 인간관계를 고립시키도록 만드는 말들입니다.

 

4. 내가 그런 말을 했다고? 난 그런 말 한 적 없는데?

이것은 본인이 과거에 했던 이야기가 스스로에게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없던 일로 하고 싶다는 뜻입니다. 이들은 1초 전에 했던 말도 불리하다고 생각되면 그런 말 한적 없다고 우기는 사람들이죠.

 

5. 내 말은 그런 뜻이 아니었어. 네가 잘못 이해한 거야.

본인이 했던 말을 후회할 때 쓰는 말입니다. 잘못은 본인한테 있으면서 상대방의 이해력에 문제가 있다는 것처럼 몰고 갑니다. 

 

6 너 진짜 말 안 통한다. 너하고는 대화가 안 돼.

사실이나 진실을 얘기해서 나를 불쾌하게 만들지 말고 내 말만 무조건 맞다고 말하라는 뜻입니다. 자신이 아무리 말이 안 되는 소리를 해도 수긍하고 순종만 하라는 뜻이죠.

 

7. 그건 네가 잘못 생각하는 거야. 그렇게 생각하면 안 돼.

이들은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껴야 하는지를 본인이 정하려고 하죠.

 

8. 넌 뭘 해줘도 만족을 못하는구나?

원하지도 않았는데 본인 멋대로 쓸데없는 것을 해주고는 상대가 만족하길 바랍니다. 상대방이 뭘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 전혀 모르면서 알려고 하지도 않고 본인이 원하는 것만 해 주고는 본인이 원하는 반응만을 얻으려고 합니다.

9. 넌 왜 내가 해준건 생각 언하고 안해준것만 생각해?
이건 본인한테 필요한 말입니다. 자기 자신이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이면서 상대방한테 자꾸 감사할 줄 모른다고 타박을 하죠.
 
 
10. 잘 알지도 못하면서 함부로 얘기하지마.
대화를 하다가 본인이 잘 모르는 주제가 나오면 하는 말입니다. 본인이 잘 몰라서 더 이상 설명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 주제에 대한 얘기는 하기 싫다라는 걸 이런 식으로 표현합니다.
 
 
11.이게 다 널 위해서 하는 말이야.
상대방이 너무 힘들어서 불만을 표출하면 돌아오는 대답입니다. 자기 말을 다 나쁘게 취급하는 나쁜 사람으로 상대방을 몰고 가는 거죠.
 
 
12. 내가 잘못한게 있으면 사과할게.
평소에 절대 사과를 안 하지만 만일 정말 궁지에 몰리면 이런 식으로 사과를 합니다. "잘못한 게, 상처 준 일이 있다면"이라는 가정법을 넣어서 진정성 없는 사과를 하는 거죠.

이들은 미안하다는 말은 절대 하지 못합니다.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면 하늘이 무너지는 줄 아는 사람들이에요

 
이처럼 만약 이 모든 유형의 말을 5개 이상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사람은 굉장히 치밀한 가스라이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사람을 혼란스럽게 하는 심리 조종술입니다. 

마치 나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인 것처럼, 나를 생각해주는 것처럼 들려서 뭔가 잘못된 거 같기는 한데 상대방이 좋은 의도로 말한 것을 "내가 혹시 오해하고 있나? 내가 정말 정신이 이상한 건 아닐까?"라는 식으로 생각이 이어지게 되죠.

 

그렇게 피해자는 심리적, 신체적, 물리적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죠. 충격적인 사실은 이런 가스라이팅이 오히려 가까운 관계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대처방법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은 주로 자기주장을 잘하지 못하는 상대를 희생양으로 삼습니다. 자신의 영향력을 지배하기 딱 좋은 만만한 상대인 것이죠.

 

그래서 가스라이팅을 차단하는 가장 최우선의 방법은 명확한 자기주장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자기주장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관계가 무너질 것을 두려워 잃게 되는 것만 생각하고 이점은 잘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주장 때문에 잃게 되는 것은 "그 사람이 내 반응에 실망하지 않을까?" 하는 혹시 모를 가능성의 하나일 뿐이지만, 자기주장을 통해 얻게 되는 것은 억울함을 해소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며 상대가 더 이상 나를 만만하게 볼 수 없는 등 여러모로 훨씬 더 이득을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을수록 나를 존중해 주는 상대가 있고 참을수록 나를 호구로 보는 상대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이상 이 후자에 해당되는 상대에게 당하는 일이 없길 기원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