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틀어놔도 전기요금 걱정없어요" 에어컨 쓰는 집 90%는 모르는 전기세 절반 낮추는 방법

반응형

봄이 지나가고 곧 여름이 다가올 텐데요. 여름철 뜨거운 햇빛으로, 에어컨을 비롯해 다양한 냉방 기기 도움 없이는 뜨거운 여름을 버티기가 힘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여름에 에어컨을 하루 종일 틀면 전기 요금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기 십상인데요. 

하지만 에어컨을 사용할 때 몇 가지 사항만 알고 계신다면 오히려 에어컨 값을 더 벌만큼 냉방비를 뚝 떨어트릴 수 있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전기료 아끼는 방법

☑️에이컨 청소

 

대부분 에어컨에는 필터가 있는데요. 필터는 못해도 2주에 한번씩을 청소를 해주셔야 좋습니다. 1차적으로 먼지를 걸러주는 거름망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찬바람이 약하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에어컨 청소는 다양한 방법으로 청소할 수 있는데요.

필터를 직접 청소하셔도 좋지만 종합 세척이라 해서 실제적으로 바람이 나오는 에바 냉각핀부분의 먼지까지 말끔히 제거해주는 세척 방법이 있습니다. 이 세척의 경우는 본인이 직접 청소하는 것은 어렵고 전문가에게 맡겨야 수월하게 청소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세척은 모든 부품을 전부 세척을 하는 거기 때문에 가정집의 경우 3년에 한 번씩 진행하시는 권장드리고 있는데요. 웬만한 삼성제품은 섬성서비스센터에, lg제품은 lg서비스센터에서 세척하시는 게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중저가 브랜드 에어컨이라 해도 요즘에는 인터넷에 에어컨 청소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업체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이 저렴한 곳의 경우 세척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독한 약품을 사용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제품 부식현상이 일어나 제품을 교체하는 경우가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잘 비교해보시고 종합 세척을 맡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에어컨 계속 켜놓기

인버터형 에어컨은 내가 설정해놓은 실내 온도가 되면 압축기의 회전을 낮추어 쇠소 운영하는 형태인데요.

 

2011년 이후에 나온 에어컨 제품들은 대부분 인버터 형식으로 나와서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공기를 냉각시키는 장치의 작동을 알아서 멈춰주므로 2시간 정도 외출 시에도 켜놓고 나가시는 것이 전력 소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을 작동할때 계속 키고 끄고를 반복할 경우 오히려 전력 소모량에 많은 차이가 난다고 하니 끄고 켜기를 반복하시지 마시고 계속 켜두시는 것이 전기요금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선풍기와 함께 사용

에어컨 앞에 선풍기를 틀면 찬 공기가 빠르게 퍼져서 희망온도에 도달되는 시간이 짧아지면서 전력 사용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이때 에어컨 가동시 찬공기가 위로 가게끔 날개 방향을 위쪽으로 해주시고 선풍기도 윗쪽 방향으로 해서 같이 가동시켜주시면 공기 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더 시원해 지면서 찬공기도 오래오래 머물게 됩니다.

당연히 빨리 시원해지기 때문에 설정온도까지 빨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이컨을 끄실때는 바로 끄지 마시고 송풍으로 10분에서 15분정도 가동시킨 후 전원을 끄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름에 에어컨 냉방을 가동할경우 에어컨 내부에 습기가 가득차게되는데 바로 전원을 끄게 되면 에어컨 내부가 너무 습해지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 송품으로 건조시킨 후 전원을 끄시시길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